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블로거 Philar입니다. 오늘은 엑셀 프로그램중 잘쓰기만한다면 업무시간을 대폭줄여줄 엑셀VLOOKUP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처음 회사에 입사해서 사무업무를볼때 엑셀 업무가 참힘들었는데요.. 남들은 필터걸고 SUMIF함수, VLOOKUP함수등등 엑셀 프로그램을 완전 가져노는 수준이라. 저는 엑셀관련 책도 사보고 인강도 듣고 많은 노력을했습니다.. 상사한테 업무를 받을때 가득찬 엑셀데이터 시트를 받아서 정리하라하면 너무 당황스러운데요...배우고나니 내가 왜 이걸 이제 썼을까?할정도로 기존에는 단순 노가다로 작업하던걸 10분도 안되서 엑셀함수를 써서 해결됐습니다.(PC로 게임만할줄알았지..)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도움이됐던 VLOOKUP 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엑셀VLOOKUP함수
엑셀VLOOKUP함수는 함수 이름처럼 LOOKUP 뜻 그대로 "찾다"입니다. 엑셀시트 표나 범위 중에서 사용자가 찾고자 또는 원하는 정보만 긁어올수있는 함수입니다. 실제 사무업무를 보면서 가장많이 활용되는 함수 중에 한가지로서 꼭 숙지하고계셔야 하는 함수입니다.
- VLOOKUP함수의 구조: =VLOOKUP(A,B,C,D)
A = 조회의 기준이되는 값
B = 조회하려는 값의 범위
C = 조회할값이 속해있는 열 번호
D = 정확히 일치 또는 유사일치(TRUE - 유사일치, FALSE - 정확히일치)
▶ 엑셀VLOOKUP함수 적용
1) 왼쪽의 데이터 시트에서 오른쪽의 데이터시트로 VLOOKUP함수를 적용해보겠습니다.
보충설명: 왼쪽의 데이터 시트를 참조하여 지정된 한가지의 데이터만 입력하면 나머지 데이터를 자동으로 채워지도록 해보겠습니다.
엑셀VLOOKUP함수
2) 수식 → 함수삽입 → VLOOKUP함수검색 → 확인
엑셀VLOOKUP함수
3) Lookup_value 기준이되는 값지정
보충설명: 저는 "이름"을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예를들어 이름만 입력하면 생년월일 보증금이 자동으로채워지게 설정하였습니다. 생년월일에 들어갈 값을 불러올때 Lookup_value값을 H3(이름이들어갈셀)로 지정하였습니다.
엑셀VLOOKUP함수
4) Table_array 자료들을 불러올 데이터의 범위를 지정
보충설명: 데이터범위를 드래그하여 지정합니다.
엑셀VLOOKUP함수
5) Col_index_num 불러울 데이트가 있는 열을 순서를 지정합니다.
보충설명:생년월일이라는 데이터는 4)항목에서 지정한 데이터범위에서 두번째 열에있으니 2를 입력합니다.
엑셀VLOOKUP함수
6) Range_lookup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불러와야하기때문에 1 True: 유사한값 호출, 0 False: 일치하는값 호출 중 0을 입력합니다.
엑셀VLOOKUP함수
7) 보증금 항목도 위와같은 방법으로 VLOOKUP함수를 적용하여 하위 셀에도 드래그하여 적용합니다.
엑셀VLOOKUP함수
8) 생년월일,보증금 항목에 VLOOKUP함수를 적용하였습니다. 이제 이름란에 이름만 입력하면 생년월일과 보증금 항목은 자동으로 입력되게됩니다.
엑셀VLOOKUP함수
오늘은 엑셀VLOOKUP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업무에 정말 많이쓰이는 함수로 잘활용하시길바랍니다. 다음시간에는 VLOOKUP함수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SUMIF함수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