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hilar입니다. 요즘 닌텐도 스위치가 제품 수급의 문제로 품귀현상 및 중고거래 카페 및 사이트에서는 정가 대비 프리미엄 상승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에 대한 원인 및 진행상황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1. 마스크보다 구하기 힘든 게임기, 닌텐도 스위치? 어떤 게임기길래?
허니버터칩
과거 2016년 중반쯤 '허니버터칩' 과 '순하리'라는 제품이 대한민국을 강타했다. 두 제품 모두 별다른 마케팅이나 광고를 하지 않았지만, 말그대로 없어서 못구하는 품귀현상이 벌어졌다. 인터넷 중고사이트 및 쇼핑몰에서는 프리미엄이 붙어 과자 한봉지에 오천원까지 거래되었으며, 허니버터칩 인기에 힘입어 여러 '허니~~', '허니 머스터드~~', '허니'라는 수식어를 달고 여러 아류작들을 만들어냈고, 현재도 대형마트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2020년 대한민국에는 또다시 '닌텐도 스위치'라는 게임기가 품귀현상 및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2017년 12월 1일 닌텐도에서 출시한 8.5세대 게임기로, 휴대용과 독 모드를 지원하는 최초의 게임기이다. 일본에서는 발매 3일 만에 약 32만 대를 판매하였으며, 북미에서는 발매 첫 주 동안 60만 대가 판매되었다. 호주, 뉴질랜드에서는 일주일 만에 150만 대를 팔아치우며 그 인기를 더해갔다. 현재도 2019년 11월 기준 한국 내 판매량 60만 대를 기록하고 있다.
닌텐도 스위치 동물의 숲 에디션
인기의 이유
1) 최초의 거치형(가정용) + 휴대용 콘솔 게임기
2) 메타크리틱(세계 최대의 영화, 게임 등 최대 리뷰 모음 집계 사이트) 97점 이상인 독점작(젤다의 전설)의 출시
2020년이 되며 최초 발매된 지 4년이 지나고 있는 시점에 닌텐도 스위치는 국내에서 품귀현상 및 프리미엄도 붙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국내 공식 유통사인 '대원미디어'는 6일 오전 장중 9.17% 높아진 6,550원에 주식이 거래되고 있다.
2. 품귀현상과 프리미엄이 붙는 원인
위에서 설명한 내용처럼 닌텐도 스위치는 현재 국내에서 우스개 소리로 마스크보다 구하기 힘들다는 말이 있다. 그 원인으로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중국에 위치한 닌텐도 스위치 제조공장이 타격을 받고 있다. 그리고 한국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스위치 본체와 조이콘 등 주변기기도 중국에서 생산하는데 코로나 19로 인해 공급이 힘든 실정이다.
이런 이유로 닌텐도 스위치 국내 품귀현상은 당연한 일이고 네이버 쇼핑 기준 정가인 36만원 보다 훌쩍 뛰어넘는 48만에서 많게는 50만원 후반에서도 거래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마저도 올라오기 무섭게 팔리고 있는 상황이다.
신작 '모여봐요 동물의 숲' 역시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 동물의 숲을 테마로 제작된 닌텐도 스위치 기기와 동물의 숲 게임을 함께 넣은 패키지는 정가가 40만 원인데 비해 일부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80만원 ~ 100만원을 호가하고 있다. 이런 가격 상승에는 국내 리셀러들의 활동도 일조하고 있다.
과거 '허니버터 칩'과 같이 스쳐 지나가는 유행이 될지 또 지금의 인기는 언제쯤 사그라들지 그 행보가 궁금하다.